NOTICE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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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NOTICE)
2016년 특집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노인학대 Q&A(21-2
  • 등록일
  • 2016-02-03
  • 조회수
  • 1,143

 

사례 21 : 종사자의 윽박

Q)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소리를 지르거나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A) 어르신의 억지나 비협조적인 태도로 서비스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 그럴 때 종사자들을 종종 어르신을 관리하기 위해 윽박지르거나 소리를 높이는 경
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 입니다.
∙ 서비스가 조금 지연되더라도 어르신이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종사자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어르신은 관리의 대상이 아닌 서비스를 받는 대상임을 기억하고
항상 어르신의 처지에서 대해야 합니다.

사례 22 : 어르신의 종교의 자유

Q) 종교시설인 관계로 예배나 찬양 같은 종교활동에 참여를 해야 하는 데이에 반감
을 나타내시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데 막상 한두 번 모시고 가면 대부분 좋아하
게 됩니다.

A) 어르신의 의지에 반하는 종교활동을 강요하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
입니다.
∙ 종교관련 시설의 경우 입소 결정 단계부터 종교 활동 관련 참여 장려가 있을 수
있음을 어르신과 보호자에게 알리고 필요하다면 계약서에 관련 내용을 포함시
키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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