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공지사항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를 꿈꾸는 영락경로원을 찾아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을 어르신과 모든 직원들과 함께 따뜻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공지사항 (NOTICE)
2017년 기획특집 - 노인성 질환
  • 등록일
  • 2017-01-03
  • 조회수
  • 1,331

 

1. 노 화
1) 노화의 정의
생명체(organism)가 성숙기(puberty·adolescence)에 접어든 이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체 구조 및 기능이 감소되어 사망률(mortality rate·death rate)이 증가되는 현상

2) 노화에 따른 신체·정신적 변화

(1) 신체적 변화
① 체온조절
노인은 피부의 혈관확장반응이 감소되어 있을 뿐 아니라 체온이 많이 올라가야만 발한 반응이 시작되기 때문에 고체온증에 빠지기 쉽다. 그리고 근육량의 감소로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떨림에 의해 열을 생산하는 반응이 저하되어 있으며, 피부혈관 수축반응도 감퇴되어 열 손실이 클 뿐 아니라, 온도변화에 둔감하여 저체온증에 잘 빠진다.
② 수분조절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체내 수분량이 적을 뿐 아니라 구갈반응이 감퇴되어 많은 노인들이 수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갈증을 느끼지 않는다. 또한 신장에서의 요농축능력이 감소하여 소변량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탈수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③ 방어체계
- 피부 : 피부의 산도가 감소하고 피지선의 분비 감소로 건조해져서 피부에 세균 서식이 용이해지며 피부가 얇아져서 욕창이나 열상 등의 피부상처가 쉽게 일어나고 이를 통해 세균의 침입이 용이해진다.
- 호흡기, 비뇨생식기 :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의 변화로 세균의 번식과 유착이 쉬워지고 섬모운동의 감소로 세균의 배출이 어려워진다. 연하장애로 음식물이 소량씩 폐로 흡인되는데 노인에서는 기침반응도 같이 감소하여 더욱 문제가 된다. 소변은 산성도가 감소하고 덜 농축되어 있으며 뇨소의 양이 감소하여 세균 번식이 용이하고 배뇨시 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못해 세균의 배출이 불충분하게 이루어진다.
- 면역반응 : 노화에 따른 백혈구의 수나 살균능력의 감소는 없다. 노인들은 예방접종 후의 항체 생성률도 감소한다.
④ 해부학적 변화
- 신장 : 신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여 30대에 비해 75세에 평균 5cm정도 감소하는데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감소한다. 그 원인으로는 자세의 변화, 척추 높이의 감소, 추간판의 치밀화(납작해짐), 발바닥의 평편화 등을 들 수 있다.
- 체중 : 남자의 체중은 50세까지 증가하다가 이후로 감소하는데, 60대와 70대에 급격히 감소한다. 여자는 체중감소가 남자처럼 급격하지 않고 서서히 감소하며 남자보다 10년 정도 늦게 변화한다.
- 눈의 변화 : 안와 주위 조직의 위축으로 위 눈꺼풀은 밑으로 쳐지고 아래 눈꺼풀은 늘어지며, 눈물샘의 기능 감소로 눈물 생산이 감소하지만 눈물구멍이 밖으로 돌출되어 유루증(눈물이 자주 나는 현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정체의 변성으로 백내장이 생기며, 수정체의 탄력성 감소와 모양체근의 위축으로 눈의 조절능력이 감소하는 노안이 온다.
- 귀의 변화 : 노인에서는 청력이 점차 떨어진다.
- 미각과 후각 : 혀 앞쪽에 있는 단맛과 짠맛을 담당하는 미뢰가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노인들은 짜고 달게 먹는 경향이 있다.
- 심혈관계 : 안정시 맥박수는 큰 변화가 없으나 최대심박수가 연령에 따라 감소하며 심박출량이 감소하여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여 수축기 혈압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 증가하지만 이완기 혈압은 35세에서 60세 사이에는 계속 증가하다가 이후로는 유지되거나 오히려 감소한다.
- 호흡계 : 총 폐용량은 노인에서도 감소하지 않지만 폐의 탄성도가 감소하여 흉곽이 팽창하면서 폐활량이 감소하며 반대로 잔기량(숨을 내쉬고 난 후 폐에 남는 공기의 양)은 증가한다. 따라서 노인은 운동중에 평상 호흡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호흡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운동을 유지하게 되며 따라서 호흡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 소화기 : 구강은 타액선의 수가 감소하여 침의 분비가 적어지며 미각이 감소된다. 식도는 연하작용이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못해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워진다. 위는 위점막이 위축되고 위산 분비가 적어지며, 위장의 운동성이 약간 감소한다. 장은 융모들이 위축되어 영양분의 흡수가 떨어지게 되고 장의 운동기능이 감소하여 변비가 잘 생긴다. 간은 크기와 혈액량이 감소한다.
- 비뇨기계 : 신장은 크기가 감소하고, 소변의 농축능력이 저하된다. 방광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용적이 500~600ml에서 250ml 정도로 감소한다. 그리고 방광의 근력 감소로 배뇨 후에 다량의 소변이 방광에 잔류한다.
- 내분비계 : 노화에 따라 내당능력(신체가 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감소하여 혈당이 증가한다. 노인에서 내당능력이 감소하는 이유는 비만도 증가, 활동량 저하, 근육량 감소, 급성 및 만성 질환의 증가, 약제복용(예 : 이뇨제)의 증가, 췌장기능 저하(인슐린 분비 감소) 등이다.
- 생식기 : 남자는 노화에 따라 생식능력이 감소하지만 여자와 달리 노인이 되어도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생식세포가 계속 생성된다. 여자는 난소와 자궁의 크기가 작아지고, 질벽이 얇아지며 건조해진다.
(2) 심리적 변화
① 인지기능
- 지능 : 노화에 의한 지능 감퇴는 미미하며 다만 정보처리과정이 늦어져서 반응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나타낸다.
- 주의력 : 노인에서는 어려운 문제를 만나거나 여러 자극들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따라서 노인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에는 핵심만을 말하고 반복하며 가능하면 쓰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 장기기억 : 노인에서 망각의 속도는 젊은이와 차이가 없어 장기기억능력에는 큰 변화가 없다.
- 일상생활에서의 인지기능 : 오랜 기간 동안 친숙해져 있는 일이나 문제에는 지장이 없다. 다만 새로이 배우는 일이나 문제에는 학습능력이 떨어진다.
② 정신건강
노인들에게 가장 흔한 문제가 되는 정신장애로 노인성 우울증이 있다.
노인들의 우울증을 정확히 진단하기는 어렵다. 노인들은 정신적인 문제를 말하기를 꺼려하는 대신에 육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 중 피로, 수면장애, 변비, 성기능 감퇴, 삶의 가치나 미래에 대한 희망 저하 등은 우울증의 증상이 아닌 정상적인 노인에게 흔한 문제일 수 있다.

 

상단으로 이동